보도자료

서울신용보증재단,‘캐시노트’한국신용데이터와 업무협약 체결

보도자료

2023-08-01

press

서울신용보증재단(이사장 주철수, 이하 재단)은 ㈜한국신용데이터(대표 김동호, 이하 KCD)와 7월 28일(금), 강남구의 한국신용데이터 본사에서 ‘데이터 기반 서울 소상공인 맞춤형 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’을 체결했다.

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상호 보유 데이터 교류·분석을 통해 서울 소상공인 지원정책 시사점을 도출하고, 재단 모바일 앱과 캐시노트 앱을 연계하여 보다 간단하게 비대면 신용보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, 소상공인 전용 신용평가모형 개선과 지원정책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협업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.

재단은 약 30만 명의 서울시 소기업·소상공인에게 신용보증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, KCD의 캐시노트는 전국 약 100만 명(서울 20만 명)의 자영업자가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이다. 이러한 양 기관의 데이터를 상호 교류하면 소상공인에 대한 보다 정확한 통계와 지원사업 개선 방향 등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또한 재단은 생업에 바쁜 자영업자를 위하여 비대면 보증지원 모바일 앱을 지난 5월 출시하였는데, 캐시노트 앱에서도 고객 동의 후 데이터를 통해 간단히 자가진단을 거치면 재단 앱으로 보증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비대면 서비스를 활성화할 계획이다.

그 외에, 서울 소상공인에 특화된 데이터(실시간 카드매출, 단골지수 등)를 통해 신용평가모델을 개선하고 소상공인 지원과 관련된 다양한 정책 정보를 공유하는 등 다양한 데이터 기반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.

특히 재단과 한국신용데이터는 주고객이 소기업·소상공인이라는 점과 고객에게 경영과 성장을 종합 지원하는 전문기관이라는 점에서 많은 공통점이 있는 만큼, 그동안 축적된 양 기관의 데이터와 다양한 고객 접점을 연계하면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고 정책 사각지대도 해소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한편 한국신용데이터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접수, 중소기업중앙회 노란우산공제사업 홍보, 통계청 나우캐스트 데이터 제공 등 중소기업·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공공분야 사업에도 적극 참여한 바 있다.

주철수 서울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“소상공인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의 연계와 비대면 서비스 강화는 필수”라며, “한국신용데이터와 재단이 보유한 소상공인 데이터 및 지원 노하우를 결합하여 코로나 이후에도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”이라고 밝혔다.

Copyright©(주)한국신용데이터. All rights reserved.

사업자등록번호 734-88-00358 | 대표 김동호
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27, 4층 (하나금융그룹 강남사옥, 역삼동)

사업자등록번호 734-88-00358 | 대표 김동호
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27, 4층 (하나금융그룹 강남사옥, 역삼동)

Copyright©(주)한국신용데이터. All rights reserved.